불방일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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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방일합시다 - 현대불교신문
부처님은 생애 최후의 말씀으로 ‘방일하지 말고 정진하라’고 제자들에게 간곡히 당부하셨습니다. 이 유훈은 마치 부모가 사랑하는 자식에게 남긴 유언처럼 간절합니다. 부처님의 마지막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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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방일합시다
- 기자명성운 스님(삼천사 회주, 동국대 석좌교수)

부처님은 생애 최후의 말씀으로 ‘방일하지 말고 정진하라’고 제자들에게 간곡히 당부하셨습니다. 이 유훈은 마치 부모가 사랑하는 자식에게 남긴 유언처럼 간절합니다. 부처님의 마지막 여정 3개월을 실감나게 기록한 〈유교경〉 〈붓다차리타〉 〈대반열반경〉 등 경전을 읽으며 부처님의 유훈을 가슴에 새깁시다.
‘불방일’ 부처님 최후 유훈
“계율 잘 지켜라” 함께 당부
‘자등명 법등명’ 미리 말씀
*“아난다여, 이제 나는 낡은 수레와 같아 내 여행은 막이 내려지고 있다. 아난다여, 수행자는 자기를 등불로 삼고(自燈明) 의지처로 삼아야 한다. 남을 의지처로 기대서는 안된다. 법을 등불로 삼고(法燈明) 의지처로 삼을지니 다른 어떤 피난처도 의지해서는 안된다. 내가 멸도한 뒤에도 이렇게 하는 사람이 나의 진실한 제자요, 제일가는 수행자가 될 것이다.”
부처님은 마하와나로 가서 웨살리 근처의 비구들을 모이게 했다.
“나는 나이가 차서 곧 너희들을 떠난다. 부디 방일하지 말고 힘써 마음을 챙기며 계율을 잘 지켜라.”
허약한 몸으로 힘든 여행을 하시면서도 부처님은 마지막 공양을 올린 대장장이 춘다를 위해 법문을 설하며 제도하셨다. 부처님은 드디어 쿠시나가라 사라나무 숲에 도달하셨다.
“피곤하구나, 아난다여! 저 두 그루 사라나무 사이에 머리를 북쪽으로 하여 자리를 펴 다오.”
부처님은 오른쪽으로 누워 팔을 베고 두발을 포갠 다음 제자들에게 둘러 싸였다. 부처님은 뒤늦게 도착한 떠돌이 수행자 수밧다를 8정도로 교화하여 마지막 제자로 삼았다.
“비구들이여, 내가 간 뒤에는 계율을 스승으로 삼아라. 그것은 해탈의 근본이다. 그리고 4성제 진리에 대하여 의심이 있으면 마음놓고 물어라.”
3번이나 똑같이 말씀하셨으나 비구들은 침묵하였다.
“그럼 잘들어라, 비구들이여! 이 세상에 영원히 존재하는 것은 없다. 방일하지 말고 힘써 정진하라. 이것이 나의 최후의 말이다.” 부처님은 위대한 열반(大般涅槃)에 드셨다.
*부처님은 45년간의 가르침을 ‘방일하지 말라’(不放逸)로 마무리 하시고 모든 형성된 것은 영원하지 않음을 일러주셨습니다.
죽음이 기약없이 닥쳐오고 목숨이 가뭄에 잦아드는 논물처럼 줄어드는 것을 알아차리면 방일할 수 없습니다.
〈법구경〉 불방일품은 ‘부지런함은 생명(열반)의 길이요. 게으름은 죽음의 길이다’고 했습니다.
지금 이순간 게으르지 말고 불방일 정진을 합시다. 순간이 삶입니다. 게으른 농부가 제 때에 김을 매지 않으면 논밭에 잡초만 무성합니다.
수행자도, 학생도, 사업가도 각계 각층의 사람들은 신분과 근기에 따라 불방일로 행복할 수 있습니다.
불방일은 부처님이 일체중생에게 내린 성취 처방입니다. 행주좌와 어묵동정 어느때라도 몸과 입과 뜻으로 선법을 닦아 자기를 변화시키는 깨어있는 마음입니다. 불방일하여 스스로 지혜를 밝히는 것이 자기의 등불입니다. 스스로 등불을 밝게 비추면 법의 등불은 영원히 머물 것입니다.
“정진을 스승 대하듯 하고, 방일을 적과 같이 물리쳐라.” 부처님의 불방일 처방을 믿고 수행합시다.
깨달음의 출발은 믿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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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방일(不放逸) (No.455)—불방일이야말로 도업(道業)을 성취해 나가는데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
불방일(不放逸) (No.455)—불방일이야말로 도업(道業)을 성취해 나가는데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 잡담하지 말라 | 지금,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 도(道). *불방일(不放逸) ; ①방일(放逸 : 거리낌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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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방일(不放逸) (No.455)—불방일이야말로 도업(道業)을 성취해 나가는데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 잡담하지 말라 | 지금,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 도(道).
*불방일(不放逸) ; ①방일(放逸 : 거리낌없이 제멋대로 마음 놓고 지냄) · 해태(懈怠 : 게으름)하지 않은 것.
②온갖 선법(善法)을 닦는 것.
③능히 마음을 수호하는 것.
④참선하는 사람은 일체처 일체시에 항상 성성적적(惺惺寂寂)하게 화두를 드는 것이 바로 불방일(不放逸).
(1) (16분 17초)
(2) (6분 26초)
[법문] 송담스님(No.455)—91년 9월 첫째일요법회(91.09.01)(용455)
(1)------------------
부처님께서 아함경(阿含經)에서 말씀하시기를,
『비구들이여, 밤하늘에서 온갖 별들은 빛난다. 그러나 그것들은 달빛의 16분에 1에도 미치지 못한다. 그러기에 달빛은 밤하늘에서 가장 위대하다고 여겨진다. 그것과 마찬가지로 세상에는 여러 길이 있건만, 그것들은 모두 불방일(不放逸)로 근본을 삼는다. 그러기에 온갖 착한 법[善法]에 있어 불방일이 최대가 되고 최상이 되느니라』
불방일(不放逸). 불방일의 반대말은 방일(放逸) · 해태(懈怠)라고 말할 수가 있고, 불방일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정진(精進)이란 말로 바꿀 수도 있으나 정진과 불방일과는 조금 그 느낌이 다릅니다.
이 자리에는 신미년 하안거를 성취하고 제방(諸方)에서 모다 도반들이, 사부대중들이 법당 가득히 운집(雲集)을 하셨습니다. 그 도반(道伴)들에게 내가 전하고 싶은 말은 바로 이 불방일입니다.
불방일(不放逸)의 참뜻, 바른 정진의 참뜻, 이 불방일의 참뜻만 잘 알고 실천해 나간다면 결제 해제가 상관이 없습니다.
행주좌와 어묵동정 간에 항상 성성(惺惺)하게 한 생각을 돌이켜 화두(話頭)를 참구(參究)해 나갈 줄만 안다면 앉었거나, 누웠거나, 섰거나, 일을 하거나, 밥을 먹거나, 화장실을 가거나, 운력(運力)을 하거나 전혀 상관이 없어.
물론 선방 규칙에 있어서 입방선 시간을 정해 놓고, 입선(入禪) 시간에는 죽비(竹篦)를 치고 좌선을 하고, 물론 그것 여법(如法)하게 지켜 나가야 하지만,
참으로 정진을 바르게 할 줄 알고, 참으로 발심(發心)한 분상(分上)에는 앉어서는 앉어서 하고, 섰을 때는 서서 하고, 걸어갈 때는 걸어서 하고, 결제(結制) 때는 결제대로 하고, 해제(解制) 때는 해제대로 하고, 일체처가 도처(到處)가 두두물물(頭頭物物)이 다 정진해 나가는 바로 입선 시간이다 그거거든.
계행(戒行)을 지키고, 보시를 하고, 무슨 인욕(忍辱)을 하고, 사성제(四聖諦)나 육바라밀(六波羅蜜)이나 그밖에 부처님 팔만대장경 속에는 우리가 수행을 해 나가는 참 가지가지 조도법(助道法)이 많이 있지만, 그것을 다 하늘에 반짝이는 그 무수한 별에다가 비유한다면 이 불방일은 그 하늘에 떠 있는 밝은 달과 같은 것이다.
그래서 불방일이야말로 도업(道業)을 성취해 나가는데 가장 중요한 덕목이다 이 말씀이거든.
불방일은 꼭 잠 안 자고, 아주 이를 갈아붙이고 장좌불와(長坐不臥)를 하고, 단식(斷食)을 하고, 묵언(默言)을 하고 이렇게 하는 것만을 말한 것이 아니여.
그것은 그렇게 무리하게 억지로 정진을 해 가지고서는 특별히 대근기(大根機)로써 석 달 열흘을 안 자도 그만, 한 열흘씩 굶어도 그만, 그러다가 자고 싶을 때는 며칠씩 자고, 먹고 싶을 때는 말밥을 먹고,
그런 아주 몸과 모든 것을 대근기로 타고난 사람은 혹 그럴 수도 있습니다마는 그런 사람은 백만 명 가운데 하나나 있을 둥 말 둥 하고. 중근기, 하근기가 그러한 자기의 근기(根機)도 모르고 그렇게 무리하게 하면 병나기 백발백중(百發百中)이여.
전강 조실 스님께서는 그렇게 참 무서운 정진을 하셔서 병환은 났지마는 다행히 확철대오(廓徹大悟)를 해서 다행이나,
우리 모두가 다 그런 본을 봐 가지고 피가 꿀꿀 넘어온다면, 도(道)도 이루지 못하고 피만 콧구녁으로 목구멍으로 선지 덩어리가 넘어온다면 그렇게 피 꿀꿀 넘어와 가지고서는 선방에서 방부(房付)도 받지도 않습니다.
그러니까 최소한도 다섯 시간 정도는 재워주고, 공양할 때는 먹을 만큼 먹고, 또 옷도 추위와 더위를 방어할 만큼... 사치해서는 안 되지만,
그래서 의부족(衣不足), 겨울에 추운데 옷을 너무 얇게 입어가지고 콜록거리고 기침하고 감기들고, 그래 가지고 그것이 쇠면은 폐렴이 걸리고 이것도 지혜롭지 못한 것이고.
‘내가 어찌 시주(施主)것을 함부로 입을까’ 그래 가지고 너무 얇게 입어가지고 병나는 거, 이것도 퇴전(退轉)할 원인이 되는 거고,
‘시주것을 내가 어찌 함부로 많이 먹을까’해 가지고 너무 조금씩 먹어가지고 피골이 상접해서, 그것도 어리석은 거고.
‘내가 도업을 성취 못했는데 어찌 편안하게 잠을 잘 것인가’ 그래 가지고 잠을 너무 안 자 가지고 낮에 입선 시간에도 꾸벅꾸벅, 밤에 잠을 안 자 놓으니까 그 이튿날 꾸벅꾸벅 하거든.
차라리 그러느니 최소한도로 너댓 시간은 푹 재워주고, 보통 여섯 시간으로 하고 있지만 ‘여섯 시간은 너무 길다’ 그러면은 한 시간 정도는 덜 자고 다섯 시간만 자되, 다섯 시간은 푹 자고 일어나서, 그 대신 일어난 뒤로는 꾸벅꾸벅하지 않거든. 다섯 시간을 자 놨으니까 그만하면 족(足)하고.
그렇게 해서 식부족(食不足) · 침부족(寢不足) · 의부족(衣不足) 이 삼부족(三不足)은 퇴타(退墮) 인연이라고 그렇게 말씀하신 도인도 계십니다.
그래서 만공 스님께서는 ‘용맹정진(勇猛精進), 가행정진(加行精進)을 할라면은 잠을 한 시간씩 더 자라. 그래야 정신이 쇄락(灑落)하고 성성(惺惺)해서 정진을 참으로 여법하게 할 수가 있다’ 이렇게도 말씀을 하셨다고 합니다.
이 산철에 산철 방부를 들이신 도반이나, 또 산철 방부를 안 들인 분이나, 또 신남신녀 여러분께서도 어쨌든지 너무 11시 12시까지 너무 오래 그러지 말고, 늦어도 10시 쯤에는 잠들고 그 대신 새벽에 서너 시에는 꼭 일찍 일어나서 떠억 정진을 하되 단전호흡을 하면서 그렇게 정진을 하시고.
그리고 낮에 방선(放禪) 시간이라도 잡담을 하지 말아라.
지난 여름 동안에 보살선방에 백육십칠 명이라고 하는 많은 보살님이 방부를 들이고 모다 정진을 하셨는데, 참 애써서 모다 정진들을 하셨다고 보고를 받았는데, 그런데 잘못한 것이 무엇이냐? 방선 시간에 너무 잡담을 많이 했다.
물론 선방에서 하시지 않고 저 지대방에 가서 쉬면서 잡담을 하셨다는 건데, 지대방이라고 해서 잡담을 함부로 하면 안 된다 이거거든. 화두를 타파(打破)해서 확철대오한 것이 꼭 큰방에 앉았을 때만 하라는 게 아니거든.
지대방에 있을 때 툭 터질 수도 있고, 화장실에 가서 툭 터질 수도 있고, 해제 해 가지고 행각(行脚)을 할 때 툭 터질 수도 있고, 닭 우는 소리 듣고 터질 수도 있고, 돌이 빗자루에 맞는 소리를 듣고 깨달을 수도 있고, 시장터에 가서 ‘이 자식, 저 자식’하고 싸우는 소리를 듣고도 깨달은 도인(道人)도 있는데,
결제 중에 더군다나 방선 시간에 지대방에 갔다고 해서, 거기 가서도 정 허리가 아프면 다리를 뻗을 수도 있고, 허리를 좀 펼 수도 있으나, 거기서도 화두를 들고 떠억 그럴수록에...
입선 시간에는 졸음이 잘 오지마는 방선을 하고 지대방에 가면 잠은 달아나고 오히려 성성한 수가 많은데, 아! 그 성성한 때를 타서 화두를 떠억 성성하게 잡드리를 할 일이지.
입선 시간에는 조느라고 공부를 못하고, 방선 시간에는 잡담을 하느라고 정진을 못하면 석 달을 언제 공부를 할 것이냐 이거여.
그래서 여러 도반들은 이 해제 때, 또 이 방선 때, 그 졸음 안 오는 그때에 화두를 힘써 잡드리를 해라.
이것을 내가 오늘 해제하고 나서 첫째번 일요법회, 9월 첫째 일요법회를 맞이해서 해제하고 온 여러 도반들에게 이것을 당부를 하고 싶은 것입니다.
그리고 부처님께서 마지막 열반하실 직전에 무슨 법문을 하셨냐 하면은 『비구들아, 너희들에게 이르리라. 모든 것은 변화하느니라. 불방일(不放逸)하여 정진하라』 이 말씀을 최후에 제자들에게 남기시고 열반(涅槃)에 드셨습니다.
『비구들아, 나는 너희들에게 이르리라. 모든 것은 변화하느니라』 이 ‘변화하느니라’는 말은, 말은 간단하지마는 범위가 참 넓습니다.
‘시시각각으로 우리는 죽음을 향해서 가고 있다. 시시각각으로 죽음이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고 하는 그런 말씀이고.
또 여러 신남신녀들에게는 ‘지금 아무리 높은 벼슬을 하고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고 부귀영화를 누리고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언제 상태가 바뀌어질른지도 모른다’는 뜻이 그 속에 다 들어있고, 또 지금 여러 가지 상황이 좋지 못해서 사업이 잘 안되거나,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가정적으로 여러 가지 상황에 있는 사람에게도 다 변화하고 있어.
그러니 너무 그러한 것에 집착하지 말고, 그런 것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어쨌든지 불방일(不放逸), 화두를 들고서 그 일념(一念)을 돌이킴으로 해서 화두를 들고, 화두의 의심이 타성일편(打成一片)이 되도록 잡드리를 해 나감으로써 생사윤회(生死輪廻)의 수레바퀴에서 해탈(解脫)을 하라고 하는 그러한 부처님의 마지막 법문인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80세를 일기로 열반하실 때에 마지막으로 하신 법문이라고 생각한다면 우리는 그 마지막 법문을 세세생생(世世生生)에 망각해서는 아니되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불방일(不放逸)’이라고 하는 이 석 자 글 말씀을 망각을 하지 않고 항상 우리가 명심을 한다면 정진은 저절로 될 것이고, 일체 장애는 거기에 침범을 못할 것입니다.
이 방일(放逸) 때문에 우리는 해태하게 되고, 일체 장애와 일체 마군(魔軍)이가 그 틈을 타서 우리에게 들어와 가지고 우리의 도업을 방해하는 것입니다.(37분22초~53분39초)
(2)------------------
수행수시용심진(修行須是用心眞)이라 심약진시도이친(心若眞時道易親)이니라
나무~아미타불~
미오이도단재아(迷悟二途端在我)하니 시비이자막수인(是非二字莫隨人)이니라
나무~아미타불~
수행(修行)은 수시용심진(須是用心眞)이라. 도 닦아 가는 데에는 모름지기 이 용심(用心)을 참되게 하라.
심약진시도이친(心若眞時道易親)이다. 마음이 만약 참되다면 도(道)는 참 친하기 쉬우니라.
‘도 닦기가 어렵다. 도를 이루기가 어렵다’ 참 모두 도 닦기를 이 세상에 가장 어려운 것으로 생각하고 그렇게 말들 하지만, 가장 쉬운 것이여!
무엇 때문에 그렇게 쉬운 것을 어렵다고 하냐? 용심(用心)을 참되게 못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이지, 용심 하나 참되게 해 버리면 천하에 쉬운 것이 도(道)다 이거거든.
그러면 ‘도(道)가 왜 친(親)하냐’하면은 도가 먼 데에 있는 것이 아니고, 바로 끊임없이 일어났다 꺼졌다 하는 그 '한 생각' 속에 도가 들었어. 도(道)가 가까운 데에 있어!
눈으로 볼 때는 보는 데에 있고, 들을 때는 듣는 데에 있고, 말할 때는 말하는 데 있고, 밥 먹을 때는 밥 먹는데 도가 있는 것이지, 그놈 떠나서 멀리 저 먼 데에 있는 것이 아니거든.
언제나 즉시에 있어. 지금에 있고,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 도(道)거든. ‘이뭣고~?’
그 ‘용심(用心) 하나 참되게 한다’한 것은 불방일(不放逸)이거든.
미오이도(迷悟二途)가 단재아(端在我)여. 그 사람이 깨닫지 못하고 미경(迷境)으로 생사윤회를 하느냐, 확철대오해서 바로 '참나'를 깨닫느냐 한 것은 그 단서(端緖)가 바로 내게 있어.
내가 어떻게 한 생각 한 생각을 다스려 나가느냐? 그 원인이 바로 당사자(當事者)가 '나'다 그거거든.
시비이자막수인(是非二字莫隨人)이여. ‘옳다, 그르다. 내가 옳고 니가 그르다’ 그 옳다, 그르다 그 시비(是非)의 두 자(字)를 다른 사람을 따르지 마라.
다른 사람한테 책임을 몰아붙이지 말고, 다른 사람 시비하는데 말려 들어가지 말라 그말이여. 구태여 생각한다면 모든 시비도 나한테 있는 것이고, 시비(是非)의 원인이 다 내게 있는 거여.
‘저 사람이 잘못하기 때문에 이렇게 되었다’하고, ‘저 사람이 먼저 시비를 일으켜서 그렇지, 내가 그런 것이 아니다’ 전부가 다 남에게 시비를 몰아붙이고,
‘세상이 시끄러워서 내가 불행하다. 모든 사람이 잘못하기 때문에 내가 이렇게 그런다’ 모든 잘못된 것은 다른 사람에게 돌려보내고, 모든 잘한 것은 자기가 잘해서 잘되었다고 생각하거든. 거기에서 크고 작은 모든 시비와 전쟁이 거기에서 일어나는 거여.
모든 원인이 전부 내게 있고, 모든 시비의 근원이 나로부터서 일어났다고 확실히 믿고 그렇게 살아갈 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 말이거든.
오늘 신미년 9월 1일 첫째 일요법회를 맞이해서 여러 도반들이 이렇게 다 해제를 하고 운집을 했으므로... 이 추계 산철 결제가 또 머지않아서 시작이 됩니다.
방부를 들이신 스님네나 보살님은 말할 것도 없고, 방부를 안 들인 분들도 이 춥지도 더웁지도 않는 좋은 서늘한 계절을 맞이해서 이 ‘불방일(不放逸), 방일하지 않는다’
‘방일하지 않는다’고 하는 이 불방일 한마디를 명심을 하고, 알뜰히 정진해 주실 것을 당부하고 법상(法床)에서 내려가고자 합니다.(53분42초~60분8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