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스터디...240. 원인 없이 일어나는 것은 있을 수 없어, 모든 것은 다른 것에 의해 조건 지어져, 악업도 마찬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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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금요일에 낯선 사람과 대화해보기...
금요일에 낯선사람과 대화해보기...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Easy English is O.K! 본 프로젝트는 첨단의 정보통신과 초연결시대에 깊어가는 관계의 단절과 사람의 소외에 대한 시대 속 '틈'을 만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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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라마의 입보리행론 강의로 이어갑니다.
22.
황달 등 [병이라는] 크나큰 괴로움의 원천에는
화를 내지 않으면서
어째서 마음 지닌 존재들에게는 화를 내는가
그들 모두 [번뇌라는] 조건으로 조종당할 뿐이다.
괴로움은 생명체,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원인으로,
살아있는 대상에게 화를 내게 되,
불행을 만드는 생명체가 일으키는 원인들은 다른 조건들의 영향 받아 작동함 발견,
나를 괴롭히는 그들 역시 다른 조건들 영향으로, 무력한 존재들, 하여 그들에게 화 낼 필요 없어
24.
화를 내겠다,란 의지 없이
사람들은 자연스레 화를 내,
일으키겠다는 의지 없이
화는 일어나게 된다.
25.
이처럼 모든 악행과
가지가지의 불행들은
모두 조건의 힘으로 일어난 것,
자기 힘으로 존재하는 것 아니야
26.
그 모인 조건들 역시, 발생하겠다,란 의지 없어
[모인 조건들]에 의해 일어난 그것 또한
‘내가 생겨나겠다’,란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야
여기서 샨띠데바, 고대 인도 외도 중 하나인 상캬학파 논파
27.
[샹카학파가] 주장하는 근본물질과
진아,라는 것들도
스스로 ‘나는 생겨날 것이다’,라는
의식이 있어 생겨나는 것은 아니야
28.
[근본물질과 진아는] 발생하는 것 아니기에
존재하지 않아
그렇다면 [근본물질로부터] 발생했다는 주장은 무엇인가
[진아는] 영원히 대상에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그 상태가 멈추는 일은 결코 없다.
불교의 견해,
원인 없이 일어나는 것은 있을 수 없어,
모든 것은 다른 것에 의해 조건 지어져, 악업도 마찬가지
모든 악행과 가지가지의 불행들은
모두
조건의 힘으로 일어난 것,
자기 힘으로 존재하는 것 아니야
그 모인 조건들 역시, 발생하겠다,란 의지 없어
[모인 조건들]에 의해 일어난 그것 또한
‘내가 생겨나겠다’,란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