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명상스터디

명상스터디...1. 명상은 무엇일까

잭콘필드의 '처음만나는 명상레슨', 이란 책으로 시작한다.

책의 첫 부분에서 명상을 아래와 같이 소개하고 있다.

 

현재 물질숭배, 과도경쟁, 마음의 고통, 만성질병 발생,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마음을 고요하게 바라보는 법 알기, 행복.평온의 삶 추구,어려움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즉, 오늘날 많은 이들이 4차산업사회, 초연결시대, 날으는 자동차를 이야기하면서 문명의 발전을 노래하고 있지만, 또 많은 이들이 외로움과 고립 속에 삶의 끈을 놓고 있다.이유는 무얼까? 그 어느때 보다 풍요를 목격하고 있지만, 또 그 어느때 보다 많은 이들이 스스로의 삶을 포기할 정도의 고통에 힘들어 하는 것일까.

 

책의 소개처럼, 과연 명상이, 그러니까 자신의 마음을 고요하게 바라보는 법, 그래서 어려움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방법을 통해서 이런 고통에서 벗어나 행복하고 평온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일까 궁금하다.

 

이것이 명상스터디를 통해 내가 발견하고 싶은 가능성이다.

 

책은 또 아래와 같이 간디의 말을 인용하고 있다.

 

마하트마 간디, 모든 존재가 본질적으로 하나, 한 사람의 영적 성장이 온 세상의 성장, 한 사람의 마음이 고요해지면, 세상이 더 행복.평화로워지고 사랑과 이해로 서로를 껴안을 수 있어

 

'모든 존재가 본질적으로 하나이며, 한 사람의 영적 성장이 온 세상의 성장을 의미'한다, 너무나도 매력적인 표현이다. 또 정말 믿고 싶은 말이다. 하지만, 솔직히 정말 그런 것인지 믿어지지 않는다. 내가 봐왔던 세상은 여러계층으로 구별되 서로를 경계하고 불신하며 경쟁하고 이용하는 모습이었다.

 

이 스터디를 통해 그의 시선과 이해를 조금이라도 공유해보고 싶다.